본문 바로가기
기가 막힌 세상 이야기

KINO(양철호)의 이슈-금태섭, 김어준, 미투운동

by 양철호 2018. 2. 27.


금태섭 의원이 다스뵈이다에서 김어준이 이야기 한 미투 운동에 대한 문제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다스뵈이다에서의 김어준 발언의 요지는 미투 운동을 진보 진영의 흠집내기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다는 예언이었다. 

여기에 금태섭 의원은 진보진영은 성추행이나 성범죄를 저질러도 용서하자는 것이냐며 진보와 보수의 문제를 떠나서 미투 운동은 필요하고, 그런 이유로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보인다. 

즉,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 의미겠지.

하지만 발언해야 할 대상이 잘못되지는 않은 것인지.


미투 운동이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문제다.

금태섭 의원이 문제 지적은 상당히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선에서의 문제제기다.

여기에 김어준의 문제 제기는 상식을 뛰어넘는 보수의 비상식적이고 몰상식적인 이제까지의 행위에 비추어 볼대 충분히 가능하다는 의견이었다. 

생각해 봐라.

범죄인지 엄연히 알면서도 국정원, 군대를 동원해 댓글을 달고, 욕설을 적어 넣는 정부였다.

그런 자들이 보수라는 이름을 내걸고 있었고, 그들이 운영하던 댓글부대는 여전히 어디서인지 모를 지원을 받아가며 활약하고 있다. 그들이 무슨 짓인들 저지르지 않는다고 어떻게 보장하는가. 


성문제가 있다는 인간들을 지지하거나 두둔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무차별적으로 진보인사들에 대한 성폭력 시비를 거론하고 나서는 익명의 다수가 갑자기 나타나지 말런 법이 없지 않은가? 

미투 운동 특성상 폭로하는 사람에 대한 동정, 내지는 공개되지 않는 특수성도 활용하기에 아주 좋은 부분이기도 하다. 

이제껏 보수는, 자칭 보수는 말도 안 되는 사안을 가지고 프레임을 짜서 공격을 해왔다.

그리고 그 프레임에 놀아난 것은 진보 언론도 마찬가지다.

여전히 오마이뉴스는 다시 김어준에 대한 문제 제기를 금태섭 의원과 똑같은 논리로 공격하고 나섰다.


사람들이 김어준에 대해서 지지하는 이유는 그가 잘나서, 그가 주장한 것이 맞아서, 미투 운동이 싫어허도 아니다. 그의 주장이, 보수의 악에 받힌 몸부림이 그런 방향으로 충분히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째서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하는지. 


김어준의 발언 때문에 앞으로의 미투운동에 대해서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금태섭 의원의 시각도 이해는 된다.

문제는 미투 운동의 폭로에도 제대로 된 폭로와 무분별한 폭로로 나뉠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철저히 조사해서 처벌을 받아야겠지. 

하지만 성문제와 관련한 특성상 나중에 아무리 무죄를 받고, 근거 없는 비방이었다고 결론이 나더라도 거론된 이상 그 상태에서 이미 이미지는 곤두박질 치게 마련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상이 되어야 할까. 

마치 간첩단 조작 시건에 연루되어 직장도 잃고 삶이 망가졌지만 무죄로 방면되면 다 끝이라는 식의 해법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조작에는 철저한 응징이 필요하다. 무고죄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근거 없는 비방과 근거 없는 흠집내기에 대해서는 철저한 응징과 보상을 받아내야 한다. 

그것이 무분별한 폭로, 비방이 사라지는 시작이지 않을까. 


이렇게 성에 대해서 사회 자체가 닫혀있는 사회적 분위기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한다.

열린 자세로 성에 대해서 제대로 터 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자리가 얼마나 될까?

그저 술자리에서나 동성끼리 모여서 키득거리며 떠드는 자리 아니면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한 음지에서 이루어지는 것 아닌가.

성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여전히 부족하며 마치 금기시되는 것을 만지는 것인양 도외시하는 풍토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잘못을 고치는 가장 첫 단계는 잘못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미투 운동의 확산은 성문제에 대한 잘못된 인식, 폐쇄된 인식에서부터 비롯하는 것은 아닌지,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사람들의 시각을 획일화되게 만든 것은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