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가 막힌 세상 이야기

KINO(양철호)의 이슈 파고들기-한나라 쓰레기 더미서 돈봉투 명단 발견

by 양철호 2012. 1. 13.

이하 기사 내용은 서울신문 기사임을 밝힌다.

---------------------------------------

친이계 이름 수두룩 돈봉투 물증 나왔다
한나라 안병용 사무실서 A4문건·사진 파쇄해 폐기

“파쇄한 문건은 뭐죠. 내용을 알고 있습니까.”(기자)
“난 모릅니다. 더 이상 묻지 마세요.”(안병용 한나라당 은평갑 당원협의회 위원장 측 관계자)

12일 서울 은평구 응암동 미주빌딩 301호 안병용(54)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 사무실. 취재팀은 오전 8시부터 안 위원장 사무실 앞을 지키고 있었다. 9시쯤 여직원 한 명이 출근했다. 별다른 움직임은 없었다. 오후 3시쯤 누군가 사무실 밖으로 ‘검은 비닐봉지’를 내놓았다. 부피가 컸다. 봉지를 열어보니 A4용지 문건과 사진 등을 파쇄한 것이었다. 갈기갈기 찢긴 종잇조각들을 하나하나 맞췄다.



박진·이화수·김재경 의원 등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과 김왕규 경기 시흥을 당협위원장, 이병웅 광진구을 당협위원장, 태기표 전북 전주시 완산구갑 당협위원장, 김태욱 광주 동구 당협위원장 등 지역구 위원 및 의원, 당원들의 주소와 휴대전화 번호가 적혀 있었다.

2008년 7·3 전당대회가 열렸을 당시의 연도가 적시된 조각들도 적잖았다. 특히 이름 옆에는 동그라미(O), 엑스(X) 표시도 있었다. 지역구 관계자는 “○는 전대 당시 돈 봉투를 돌린 이들, X는 돈 봉투를 받지 않았거나 돌릴 필요가 없는 인물”이라고 귀띔했다.

전날에 이어 이날 검찰에 소환된 안 위원장 측이 검찰 조사에 맞춰 전대 당시 돈 봉투를 돌린 의원들의 이름이 적힌 문건과 돈 봉투 살포 지시를 밝힐 수 있는 문건들을 폐기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수사망이 좁혀오자 증거를 인멸한 정황이라는 것이다.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인 안 위원장은 전대 당시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넨 뒤 서울 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전달하도록 지시한 의혹을 사고 있다.

檢, 고명진·안병용 이틀째 소환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에게서 돈 봉투를 되돌려 받은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40)씨와 안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이날 이틀째 소환해 저굼 출처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또 돈 봉투와 연루된 당협 간부들의 명단을 입수해 구체적인 금품 살포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 또 나동식(58) 은평구의회 전 의장 등 원외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줄소환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돈의 출처, 돈 봉투 살포 지시자, 돈을 주고받은 의원 및 당협위원 등에 대해 캐물었다. 검찰 관계자는 “원내든 원외든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밝혔다.

나 전 의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당시 은평갑 구의원들에게 돈을 뿌렸고, 구의원들은 (받기를) 거부했었다.”고 밝혔다.

고씨는 검찰 조사에서 “고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 받았지만 돈 봉투를 건넨 사람은 아니다.”라면서 “반환받은 돈 300만원은 자신이 밥값 등 개인적으로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 사진 김승훈·홍인기·명희진기자

--------------------------------

드디어 증거가 나왔다.
차떼기 당에 이어 돈봉투 당으로 그 명예가 드높아졌다.
형님 보좌관들의 돈세탁, 자원외교의 헛발질, 내곡동 땅의 배임 혐의 등 그야말로 온통 부패 덩어리다.
이제 그 끝을 볼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런 당에게 표를 던지는 사람들은 누구인지도 지켜볼 일이다.

위 기사는 서울신문의 기사이며, 서울신문에 저작권이 있음을 밝힌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113500014
위 주소는 서울신문 원문 기사의 주소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