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가 막힌 세상 이야기

KINO(앙쳘호)의 이슈 파고들기-선관위 디도스 공격과 청와대의 외압의혹

by 양철호 2011. 12. 20.

사건이 심각해지고 있다.
한겨레21의 단독 보도가 연일 터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하지만 이런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공중파 방송에서 이 소식을 접하기는 어렵다. 이것이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이라는 점이 답답할 뿐이다.

현재까지의 상황을 정리해 보자.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 수사 발표 이전에 조현오 경찰청장에게 두 차례나 전화를 걸었고, 이어 정진영 민정수석과 사건 내용에 대해 긴밀히 상의까지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해 사건을 은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효재 정무수석이 조현오 청장에게 전화를 건 시점은 지난 7일 오전과 오후다. 이때는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인 김아무개(30)씨가 사건의 주범 공아무개(27·구속·최구식 한나라당 의원 전 비서)씨 등에게 1억원의 돈을 보낸 사실과, 박아무개(38) 청와대 행정관이 사건 연루자들 가운데 일부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날 1차 술자리를 함께한 사실을 경찰이 파악한 직후다.

지난 6일 오후 박희태 의장 전 비서 김씨는 본인의 통장 거래내역 사본과 전세계약서 등 돈거래와 관련한 서류들을 경찰에 임의제출하고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이날 김씨가 공씨에게 10월20일 1천만원을 송금했고, 디도스 공격을 실행한 강아무개(25·구속·아이티업체 사장)씨 계좌를 통해 차아무개(27·구속)씨에게도 9천만원을 전달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수사팀은 이 사실을 7일 오전 7시께 청와대에 먼저 보고했다. 김 정무수석은 경찰의
보고서를 받은 뒤, 조 청장에게 전화를 해 사실 여부를 물었다. 이때 아직 보고를 받지 못했던 조 청장은 오전 8시께 수사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왜 청와대에 먼저 보고를 하느냐”고 수사팀을 강하게 질책한 뒤, 김 정무수석에게 다시 전화를 해 수사 내용을 설명했다. 김 정무수석이 사건의 주요 참고인과 피의자들 사이의 돈거래가 대가성이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러한 사실이 외부로 흘러나가는 것을 사전에 막으려 조 청장에게 전화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해볼 수 있는 정황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7일 오후 5시께 수사팀은 청와대 박 행정관이 선거 전날인 10월25일 디도스 사건 연루자들 중 일부와 술을 곁들여 저녁식사를 함께 했다는 사실도 파악했다. 이 사실은 곧바로 조 청장에게 보고됐으며, 당일에 청와대에도 보고됐다. 이에 김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또다시 조 청장에게 전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행정관 관련 사실을 공개하지 말도록 지시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대목이다. 이렇게 조 청장과 전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김 정무수석은 정진영 민정수석과 수사 내용에 대해 상의를 했다는 것이 사정당국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그러나 경찰의 수사결과 발표 하루 전인 8일 밤 언론보도를 통해 박 행정관이 술자리에 참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찰은 박 행정관에 대한 소환조사 사실을 공개할 수밖에 없게 됐다. 경찰 안팎에서는 김 정무수석이 조 청장과의 통화 사실은 물론, 통화 내용과 대응 방법 등에 대해 정 민정수석과 상의를 하면서 청와대는 물론 정치권에까지 소문이 퍼졌고, 이 때문에 박 행정관의 술자리 참석 사실과 사건 관련자들 사이의 돈거래 내용, 김 정무수석과 조 청장의 통화 사실 등이 언론에 흘러나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조 청장은 외압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정황이 드러나면서 외압에 대한 의혹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사실 청와대에서 전화를 하는 것 만으로도 강한 외압을 느낄 수 있다. 어떠한 사건에 연루가 된 기관이 있는데, 그 기관에서 직접 수사하는 부서로 연락을 한다면 그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 그냥 호기심에 연락을 하는 것일까. 아니면 무언가 바라는 것이 있는 것일까. 그저 관행으로 보고를 받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면 사라져야 할 구태를 저지른 공무원들의 비상식적 행동일 것이며, 만약 어떠한 의혹이 있다면 이는 철저하게 규명해야 할 것이다.

아직 선관위 디도스 공격은 제대로 해명되지 않았다. 나꼼수 팀에서 지적한 문제에 대한 해명도 어느 곳 하나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 문제는 특검으로 넘어갈 수도 있을 것 같다. 청와대도 이 문제에 대해서 절대로 자유롭지 못하다. 더군다나 과거처럼 힘으로 덮고 지나갈 수 있는 시점도 아니다. 한나라당은 이제 지원군이 되어주지 못한다. 그들도 살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이기 때문이다. 진실이 밝혀지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다린다.

----------------------------

위 글은 한겨레 신문 유선희 기자의 글을 참고해 일부 첨가한 글임을 밝힌다.
위의 글의 저작권과 이미지의 저작권은 한겨레 신문사에 있음도 밝힌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10740.html
위의 주소는 한겨레 신문에 실린 원문 기사의 내용을 볼 수 있는 주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