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가 막힌 세상 이야기

KINO(양철호)의 이슈 파고들기-언론 총파업을 지지하며

by 양철호 2012. 3. 6.

MBC 이어 KBS, YTN, <연합뉴스>도 파업
정부 언론 통제에 사상초유 언론사 총파업 사태 오나


▲ 정영하 MBC 노조위원장과 김현석 KBS 새노조 위원장, 김종욱 YTN 노조위원장(사진 왼쪽부터)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MBC, KBS, YTN 노조 공동파업 선포식'에서 낙하산 사장 퇴출과 해직언론인 복직, 공정방송 쟁취 등을 요구하며 투쟁사를 하고 있다.

MBC 노동조합의 파업이 한 달을 넘긴 가운데 KBS 새노동조합(아래 새 노조)도 6일 오전 5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뿐만 아니라 YTN 노동조합이 오는 8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고,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도 오는 7일부터 13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정부가 출자한 <서울신문> 노동조합도 새로 선임될 사장 문제를 놓고 파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상초유의 언론사 연쇄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파업의 쟁점도 '공정보도 쟁취', '낙하산 사장 반대', '사장 연임 반대' 등으로 큰 틀에서 일치한다. 이들 언론사 중 KBS와 MBC는 공영방송이고 YTN은 공기업인 한전이 최대주주, <연합뉴스>는 국가기간통신사로 주인이 없다는 점에서도 공통점이 있다.

89%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한 KBS 새노조는 기자를 비롯해 PD와 엔지니어 등이 총파업에 들어갔다. KBS 새노조는 "김인규 사장이 물러날 때까지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KBS 기자협회는 지난 2일부터 '새 노조 집행부에 대한 부당징계 철회'와 '이화섭 신임 보도본부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제작거부를 결의하고 이미 제작거부에 돌입한 바 있다.


YTN 노조도 "현 사장 연임 결사 저지"

'해고자 복직'과 '배석규 사장 연임 반대'를 내건 YTN 노조는 지난달 29일 총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8일 오전 8시부터 48시간 시한부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YTN노조는 "'돌발영상' 무력화와 보도국장 추천제 폐기, 해직사태 장기화 등을 주도한 배석규 현 사장이 오는 9일 주주총회에서 연임되는 것을 결사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YTN 노조는 "침묵이나 주저함은 개인과 조합원 모두에게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절차에 따라 결정된 총파업은 규정과 노사 협의에 따른 기본 근무자 외에는 전 조합원이 함께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권리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YTN 노조는 6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총파업 첫날 일정과 향후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공지하기로 했다.

박정찬 사장 연임을 반대해 온 <연합뉴스> 노조도 오는 7일부터 13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2일 비상총회에서 노조원 재적 503명 가운데 284명이 참석해 만장일치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노조는 파업결의문에서 "박정찬 사장은 지난 3년간 공정보도 훼손과 무원칙 인사, 사내 민주화 퇴행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라며 "특히 독단적으로 추진한 뉴스Y 사업은 사원들의 근무여건을 크게 악화시켰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노조 "사장 선임에 청와대 인사 개입"

정부와 공기업 지분이 다수인 <서울신문> 사주조합과 노조는 사장 선임 과정에 청와대 인사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파업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 사주조합과 노조는 지난달 27일 낸 노보 등을 통해 "청와대 최금락 홍보수석이 경기고, 서울대 선배인 서울신문 정신모 전 편집국장을 사장으로 선임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주조합은 "최 수석이 2대 주주인 기획재정부 고위층에 정신모 후보를 지지하도록 지시를 해 실무진에게 전달됐고 이는 3, 4대 주주에게도 전파됐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지분은 1대 주주인 우리사주조합이 39.0%, 기획재정부가 30.5%, 포스코 19.4%, KBS 8.1%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주대표 4명이 모여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사장을 선임한다.

노조는 '일개 홍보수석이 서울신문 농락하나'라는 제목의 노보를 내고 "노조원의 대다수가 우리사주조합원이고, 사원들이 서울신문의 1대 주주인 이상 사장 선임권은 여전히 우리의 소중한 권리"라며 "노조는 그동안 현정권의 낙하산 인사를 결단코 반대한다고 누차 밝혀왔고, 서울신문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이가 사장으로 선임돼야 한다고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홍보수석이 개인적인 인연을 바탕으로 특정 후보를 사장에 앉히려는 것은 개인적인 '치기'에 불과하다"면서 "그동안 서울신문 사원들이 겪었던 아픔을 1초라도 생각해보지 않았을 홍보수석이 고교선배 예우 차원에서 정권 말기에 자리 하나를 마련해준다면 서울신문을 너무 얕잡아 보는 게 아닌가. 일이 더 커지기 전에 최 수석은 손을 떼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MBC 기자들 사측 징계에 맞서 집단사직 배수진

▲ MBC 파업에 참여한 이유로 '정직 3개월' 징계를 받은 최일구 앵커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MBC, KBS, YTN 노조 공동파업 선포식'에 참석해 눈물을 글썽거리며 발언을 하고 있다.

6일로 파업 37일째를 맞은 MBC는 사측의 징계에 맞서 보도국 기자 166명이 집단사직을 결의하는 등 파업 열기가 날로 고조되고 있다.

MBC 사측은 지난달 29일 박성호 기자회장을 해고한 데 이어 5일 징계위원회를 열고,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을 해고하고 최일구 전 '뉴스데스크' 앵커에게 정직 3개월을 내리는 등 모두 8명을 징계했다.

사측의 징계에 대해 MBC 노조는 "눈도 귀도 막은 채 허공을 향해 속절없이 휘두르는 망나니의 칼춤은 구성원들에게 비웃음을 사고 있다"며 "김재철 사장 퇴진을 압박하는 물결은 거센 물결이 되어 더 이상 멈출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2명이 해고되고 보직 간부 5명에게 중징계가 내려진 보도국에서는 166명이 집단 사직을 결의한 상태"라며 "매주 인사위원회를 열고 모두를 징계한다 해도 '김재철 퇴진'의 함성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부들의 보직 사퇴 역시 계속되고 있다. 부국장 2명과 부장 13명 등 보직 간부 15명이 5일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보직을 사퇴했다. 예능본부 보직 PD 6명 역시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보직을 사퇴하며"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우리는 오늘 보직을 사퇴하고 평사원으로 돌아간다"며 "우리가 MBC의 보직간부로서의 역할을 계속해왔던 것은 공영방송 MBC를 지키기 위해서였지 김재철 사장과 그가 만들어놓은 회사체제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라고 밝혔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보직간부의 역할을 계속하는 것에 더 이상 의미를 찾을 수 없다"고 강조한 이들은 "우리는 보직을 사퇴하고 평사원으로 돌아가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사원들과 함께할 것이다"라며 파업 동참 의사를 밝혔다.


영국 <이코노미스트> "언론 파업 배경은 정부의 언론통제 때문"

한편, 영국에서 발행되는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3일(현지시간) 인터넷판에서 한국 기자들이 언론 보도에 대한 정부의 간섭이 심해지는 데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 주간지는 '재갈 물려진 기자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MBC, KBS 등 한국 방송사들이 잇따라 파업을 하는 배경이 정부의 언론통제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또 보도채널 YTN도 파업을 결의했고 대표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도 이와 같은 절차를 밟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언론감시단체인 프리덤하우스는 한국의 언론자유 등급을 '자유국'에서 '부분적 자유국'으로 낮췄다.

이코노미스트도 이 점을 언급하며 "프리덤하우스는 그 근거로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 언론사에 대한 낙하산 인사와 검열이 급증했음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또 "일부 한국 언론인들이 독자적으로 뉴스를 생산해 인터넷을 통해 전하고 있다"며 이 역시 편향된 보도일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언론 탄압에 대한 비판이 나올 때마다 인터넷에선 더 과격한 형태로 그 비판이 다시 거론된다"고 해석했다.

------------------------------------------

초유의 언론 총파업이 예상된다.
TV는 물론 신문도 타격을 받을 것이다.
정부와 보수언론은 다시 시청자를 볼모로, 국민을 볼모로 라고 떠들며 파업 때리기에 여념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현 정부가 얼마나 언론을 탄압했는지, 얼마나 자신들 입맛에 맞게 요리하려 했는지에 대한 반발이다. 그리고 그 반발에 국민들도 적극 지지를 보낼 것이다.

언론 자유국에서 부분적 자유국으로 떨어진 이 현실. 그러면서도 자화자찬에 여념이 없는 MB 정부. 그들에게 진정 앞으로 닥칠 일들이 무엇인지 알려줄 필요가 있다. 국민들의 힘으로.

위 기사는 오마이뉴스 기사임을 밝히며 자적권은 오마이뉴스에게 있음을 밝힌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05401&CMPT_CD=P0000
위 주소는 원문 기사를 볼 수 있는 주소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