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믿거나 말거나

KINO(양철호)의 세계의 미스테리-거미가 점령한 마을

by 양철호 2012. 3. 27.

 

 

 

 

 

 

 

마치 거미들이 세상을 지배한 것 같다. 인간들을 쫓아내고 말이다. 곤충의 세상. 문득 곤충들이 진정 지구의 지배자라는 글을 어디선가 읽었던 것만 같다. 개체 수가 가장 많은 개미. 외계인이 지구에서 가장 번성한 종족과 연락을 취하려 한다면 그 대상은 바로 개미가 될 것이라고.

 

위의 사진들은 호주에서 실제 벌어진 현상이다. 3월 남서부 뉴사우스웨일즈 주 와가와가 지역은 대홍수로 9천명이 긴급대피하는 재해구역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사람만 대피한 것이 아니라 거미떼들도 홍수를 피해 높은 곳으로 이동한 것이다.

 

거미떼는 풀 위나 강가의 나뭇가지, 전봇대 등 높은 곳을 가리지 않고 거미줄을 쳤고, 위와 같은 장관을 연출한 것이다. 빽빽하게 메워진 거미줄에는 새카만 거미떼로 우글거렸고 나무와 나무 사이를 연결한 거미줄 때문에 땅위는 목화밭을 연상케 했다.

 

이런 현상은 벌루닝(Ballooning)으로 알려진 거미의 공중이동 습성이다. 거미는 일반적으로 이런 홍수와 같은 위험이 닥치면 나뭇가지 등 높은 곳에 거미줄을 치는 습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거지 이동은 드물어 주로 홍수 발생 이후에 볼 수 있다.

 

하지만 보는 것과는 달리 거미들이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조금 징그럽게 보이기는 해도 홍수 이후 많이 발생되는 파리와 모기를 잡아먹기 때문에 오히려 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연의 신비로운 현상 중 하나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