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Doctor/Movie

KINO의 영화-모아나. 암초를 넘어 한 발 앞으로.

by 양철호 2017. 1. 19.

 

디즈니의 신작 애니메이션 모아나가 개봉했다.

픽사가 아닌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무언가 한 가지 부족한 면을 가지고 있다.

내가 보기에는 조금은 뻔한 전개가 아닐까.

그것은 분명 픽사나 드림웍스 작품을 보며 느끼는 것과는 달랐다.

주토피아가 그랬고, 겨울왕국이 그랬다.

이야기의 첫 시작에서부터 결말은 정해져있다.

그렇다 해도 과정에 초점을 맞추지도 않는다. 마치 결말을 예측 못했다는 듯이 끌고 나간다.

솔직히 그런 이유로 감동이 줄어들고 공감대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

 

기술적인 부분이야 더 말을 해서 무엇하랴.

모아나에서 물을 표현하는 그래픽이야 말로 최고라고 할만하다.

바다의 느낌과 물의 느낌은 이제껏 봐왔던 어떤 작품보다도 신비하고 생동감 있게 그려졌다.

그리고 최근 들어 기존의 공주 이미지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디즈니의 모습이 이번 작품에서도 드러난다.

모아나는 족장의 딸이며 나중에 족장이 될 소녀이지만 자신의 운명과 싸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공주상의 확립이라는 취지에서는 긍정적이다.

반편견 동화가 있듯이 기존의 동화가 교육적인 측면에서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무언가 변해야 했을 테니까.

문제는 그 운명을 개척하고 싸워나가는 과정도 뻔한 결말을 향해 내딛는 절차에 지나지 않다는 점이다.

모아나를 평가절하하고 싶지는 않다.

잘 만든 애니메이션이다.

이야기도 재미있다. 유머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뭐 그건 봐줄만 하다.

하지만 디즈니가 수동적인 공주상에서 벗어났다고는 하지만 이야기를 뒤트는 모험을 하지 않는 이상 이와 비슷한 스토리 전개가 계속 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패러디와 풍자, 그리고 세상을 향한 독설은 디즈니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일까.

주토피아에서 약간의 희망을 보긴 했지만 거기가 한계인것 처럼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그리고 그 한계의 극복이 단지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되는 것은 왜일까. 사회적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보여주지는 못하는 것일까.

 

내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너무 큰 기대를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전 세계의 어린이들은 물론 성인들도 즐겨 보는 작품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조금 더 메시지를 담아도 충분히 재미있을 수 있지 않았을까.

풍자와 패러디로 점철된 드림웍스의 작품들도 충분히 재미를 주지 않았나.

이젠 디즈니도 디즈니라는 이름에 얽매여 한계를 스스로 규정하지 말았으면 한다.

한 발만 더 앞으로 나가도 신세계가 펼쳐져 있다.

암초를 벗어나 바다로 나가는 모아나처럼, 디즈니도 이제 디즈니라는 이름의 암초를 벗어나야 한다.